*상경계열 취준생들*을 위한 자격증 리뷰!- TAT 1급

2023. 7. 3. 22:22시간을 아껴주는 상경계열 자격증 정보

반응형

안녕하세요~여러분의 시간을 아껴드리는 시간구조대 입니다!

오늘가져온 자격증은!

AT 자격시험의 대장이자 꽃, 더존 숙련자의 끝판왕 TAT1급입니다.

당연히 국가공인 자격증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역시나 최상위자격증은 쉽지않습니다.

TAT 1급은 그 난이도가 한국세무사회의 전산세무 1급시험과 그 난이도가 비슷합니다.

당연히 법인세 파트가 출연합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각종 회계자격증을 섭렵하셨다면 충분히 도전하실만한 좋은 자격증입니다.

하지만 들어가기에 앞서,  이 자격증은 이론적인 숙련도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초시에 실패하셨다면 2보전진을 위한 1보후퇴로 재경관리사를 먼저 획득하시길 바랍니다.

 이정도 시험은 이제 이론과 실기 한 부분에만 집중할 수는 없습니다. 둘 다 평균이상의 실력을 가지고 계셔야 합니다.

 

다들 악숙하지만 어려운 내용들이 많이 보일겁니다.

저도 이 포스팅을 쓰기 전에, 전산세무 1급과의 비교를 위해 문제를 주욱 풀어봤습니다.

어려운건 동일하지만, 전산세무1급처럼 난이도가 요동치지는 않는것 같습니다.

소득세와 부가세가 전산세무 1급만큼 지나치게 지엽적으로 나오는 거 같진 않습니다만,

예상외로 재무회계 이론문제들이 까다로운 문제들이 많았습니다.

회계사회 주관시험은 회계가, 세무사회 주관시험은 세무가 어렵다는 말이 맞는 거 같습니다. 

생각보다 이론시험에서 난이도가 느껴졌습니다.

즉 실기에서 조금 더 집중하기 위해선, 지나치게 어려운 이론문제는 버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론개념을 숙련ㅈ도를 높이는 게 중요한 것이지, 어려운 문제를 몇 분이 걸리든 풀어내라는 뜻은 아닙니다.

진짜 시험의 ㅈ락은 당연히, 실기시험에서 갈라지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실기를 조금 말씀드리자면, 

실기는 지나치게 지엽적으로 나오는 부분은 덜한 거 같습니다. 특히 원천징수 신고부분은 당연히 어렵긴하지만,정말 과하다 싶은 부분은 덜 나온 거 같습니다. 물론 킬러문제로 나오는 건 신기하다 못해 기괴하고, 그건 모든 시험이 그렇습니다.

 

부가세는 뭐 당연히 어렵습니다.  AT든 전산시리즈는 부가세파트는 거의 모든 자격증의 범위에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그만큼 많이 공부를 하셨을 것이라 사료됩니다. 당연히 출제난이도는 어려울 수 밖에 없습니다.

 

부가세에  자신 있으시다고 등한시 하다보면 정말 생전 처음 보는 문제를 만나보실 수 있으니 꼭 복습을 철저히 하삽시오.

 

다음은 1급 자격시험의 꽃이자 함정 법인세입니다.

각설하고 짧게 요약을 드리자면,  전산세무 1급의 법인세보다는 쉽습니다.

단 그 이유가 물어보는 개념이 쉽다는 뜻이 아니라, AT 시험의 특성인 수험자를 배려해주는 출제자, 때문입니다.

문제가 기본적으로 전산세무 1급보다는 친절합니다. 모든 문제가 그러지는 않지만 종종 해답의 실마리를 제공합니다.

물론 그렇다고 공부를 하고 가지 않는다면 단 한문제도 풀지 못합니다.

열심히 공부하신 분들이 아쉽게 떨어지는 상황을 조금이나마 막아준다고 보시는 게 편합니다.\

AT는 좀 시험비가 비쌉니다

합격의 기준은 여타 다른 시험들과 동일합니다

 

AT자격시험은 사실 네이밍의 문제로 인해 전산시리즈에 비해 유명하지는 않습니다. 응시자 수를 봐도 알 수 있죠.하지만 여러분이 필드에 나가시는 순간 어쩌면 AT 자격증이 더 위력적이라는 생각을 반드시 하셔야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TAT 1급과 전산세무 1급을 동시에 취득하시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회계자격증에는 3가지의 기본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하나는 실무, 또 하나는 이론, 나머지는 프로그램입니다.

 

전산세무,TAT 1급이 있으신 경우 이미 실무는 확실하다는 뜻이고, 이론은 위에 말씀드린 재경관리사를 취득하신 후

더존,혹은 세무사랑프로그램을 사용하실 수  있다는 어필을 하시는게 중요할 것입니다.

 

접관은 반드시 더존을 사용할 수 있냐고 물어볼 것입니다.. 여러분은 그 최적의 대답을 취득하시는 겁니다.

다만 중복으로 둘 다 1급을 따시는 건 힘들고 시간대비 효율이 떨어지니 하나는 이론을 든든히 하시는게 좋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최고의 조합은 이것입니다.

TAT1급 OR 전산세무 1급 + 재경관리사 + 취득한 1급과 다른 프로그램을 쓰는 전산세무 2급 OR TAT 2급

 

여기에 영어 자격증을 하나만 괜찮은 점수로 취득하신다면 중견은 가능합니다.

제가 그렇게 시작을 했기 떄문입니다.

저도 했는데 여러분이 못할 리는 없습니다.

시간구조대는 항상여러분의 도전을 응원합니다.

앞으로도 여러분의 고민을 덜어줄 여러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밑에 응시하는 곳의 링크를 남기고 저는 이만 자러가보겠습니다.

여러분의 모든 수험생활에 행운이 따르기를 바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at.kicpa.or.kr/

 

한국공인회계사회 AT자격시험 FAT1급, FAT2급, TAT1급, TAT2급, 회계실무, 세무실무

 

at.kicpa.or.kr

 

 

 

좀 더 깊이있는 분석과
다양한 자격증을 확인하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로 방문해주시면 됩니다.

https://licensefactory.co.kr/

반응형